[기사입력일 : 2015-09-02 16:58]

그린패트롤 사업단 연구성과 발표회 개최




대기환경기준의 역할, 그린패트롤 대기 측정연구, 연료정책 고려 대기질 관리 주제

 

 

 

 

 

 

 

 

 

그린패트롤 측정기술개발사업단(단장 김조천)과 한국대기환경학회는 지난 8월 26일 건국대 새천년관 국제회의장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 세션1은 대기질 개선을 위한 대기환경기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이어 세션2는 그린패트롤 대기 측정연구, 세션3은 연료정책포럼 4차 연료정책을 고려한 대기질 관리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세션2는 한서대 김종호교수가 좌장을 맡아 그린패트롤 축정기술개발사업 소개 및 추진 계획(건국대 김조천교수), 초미세먼지 측정분석기술개발(한양대 안강호교수), 이온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대기 중 악취물질의 모니터링 전략(연세대 이동수 교수) 순으로 발표됐다.
한편 건국대학교 산업협력단은 김조천 환경공학과 교수를 사업단장으로 그린패트롤 측정기술개발사업단을 2014년 12월 발촉하였다. 사업단은 환경오염 사고의 신속 대응 등 핵심적인 환경센싱 기술의 Global Top 수준 제고 및 환경기기 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2021년 4월까지 총 72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현재는 대기오염 배출원·대기환경질수용체·유해화학물질 측정분석장치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며, 앞으로 기술도출 세부과제 10개와 세부과제 22개를 완료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개발기술의 실용화, 검증을 통한 최적화 ▲Test-bed를 통한 현장맞춤형 모델 제시 ▲단위기술 조합을 통한 기술의 시스템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한 개발기술의 사업화를 진행해 나가며, 최종적으로 공익 법인(G-NEED : Global-Novel Environment Equipment Development)을 포함하는 창조적인 공공 클러스터 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음은 김조천 그린페트롤 측정기술개발사업단장은 발표내용.

 

그린페트롤 측정기술개발사업 소개

추진 배경 및 목표
그린페트롤이란 환경매체별 환경 감시 대상의 오염 정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거나 적절히 예측하여 조기에 환경 피해를 경보해 주는 시스템을 통칭한다. 즉, 센서와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대기, 수질 등의 환경 변화 상태 및 환경사고를 통합 모니터링 하여, 분석 및 예측하고 모니터링 된 환경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국민에게 제공하며 환경오염사고를 포함한 환경 이슈에 대해 종합적으로 대응 및 관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그린패트롤 측정기술개발사업단은 시용적인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국내 호나경 측정 장비 핵심기술의 국산화율을 높이고 수출형 제품을 개발하며, 기술개발에서 사업화.수출화 지원까지 전 과정에 걸친 집중 투자를 하게 된다. 이를 통하여 세계 일류 수준의 기술을 확보하고, 수출 및 산업화를 할 수 잇는 기술을 선정하여 환경정책을 뒷받침하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유해화학물질 측정 분야의 센서.계측기기. 측정 장비의 국산화율 제고 및 수출형 제품 개발을 통한 국내 측정기기 산업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한다.

사업단 개요 및 소개
그린페트롤 측정기술개발사업단은 수질오염 측정, 대기오염 측정, 유해화학물질 측정 분야의 센서.계측기기.측정 장비의 핵심기술 개발을 목표로, 2021년 4월까지 총 72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특히 대기분야에서는 대기오염 배출원 측정기술을 통항 복합유해물질(연속측정용) 측정 분석장치 개발, 악취 유발물질 측정분석 장치 개발, 환경인식형 초소형 스마트 대기측정 시스템 개발을 연구하며, 대기 환경질 수용체 측정 기술 분야에서는 유해중금속 배출 관리를 위한 다중 온라인 중금속 측정 시스템개발, 초미세먼지 측정분석장치 개발, 유해중금속(연속모니터링용)측정분석장치를 개발하며, 실내 생활 환경 유해요인 측정 장치 개발과 유해화학물질 측정 분야의 유해화학물질 측정(미량 독성물질 검출기 측정분석장치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향후 추진 계획
그린페트롤 측정기술개발사업단 향후 추진 계획으로 연구관리 분야에서는 성공적인 연구수행과 조기상용화를 위한 철저한 연구 관리를 하며, 서업화 분야에서는 개발결과 인증 및 상용화, 양산 및 수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그리고 경쟁체제 도입을 통한 엄격한 평가를 통한 사업화 불투명, 연구성과 미진 등 부진과제의 조기 탈락 조치 및 등급별 연구비 조정으로 경쟁을 유도하며, 정부 정책과 연계한 과제 발굴 및 신규과제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성열기자>

 




[기사입력일 : 2015-09-02 16:58]

환경통신 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3길 10 1204호 발행·편집인 박성열
인터넷신문 서울 아03505 TEL 02-338-9742 FAX 02-338-9743 Email ecots7@naver.com
등록일자 2014년 12월 30일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성열

copyright(c) 2015 환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