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5-11-04 09:59]

KPRC, 업사이클&재활용의 동행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에서 다양한 체험 홍보


최근 들어 업사이클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업사이클은 ‘Upgrade + Recycle’의 합성어로 재활용이나 리사이클링(Recycling)과는 다른 개념으로 환경 보호라는 가치를 가치 있게 받아 들이는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맞춰 활성화되고 있다. 이미 쓸모가 없어진 제품에 디자인을 가미하는 등 새로운 제품과 용도로 가치를 부여해 재탄생시킨다.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은 ‘Green-Cyclepia’(업사이클&재활용동행)라는 테마로 업사이클 제품을 관람객들이 직접 만들어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 행사를 가져 많은 호응을 받았다.  -편집자주-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사장 김진석. KPRC)은 지난 10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5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에 참여해 재활용 제품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다양한 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유통지원센터와 함께 한 이번 전시회는 ‘Green-Cyclepia’(업사이클&재활용의 동행)을 주제로 가치를 지닌 멋스러운 업사이클링 제품을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포장재 별 분리배출 실천체험을 위해서 퀴즈 풀고~ 선물 받고~코너

 

또한 공제조합은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와 EPR대상 포장재 종류 및 재활용 공정, 분리배출 요령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펼쳤다. 더불어 분리배출 요령, 6개 포장재 재질별 제품의 특·장점, ‘재활용의무이행’ 인증마크와 포장재 재질․구조 개선사업, 재활용제품 등도 홍보했다.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은 ‘세상을 푸르게 바꾸는 현명한 선택’이란 주제로 푸르고 건강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해법을 조망하는데 초점을 두고 진행했다. 총 188개의 친환경 기업과 단체가 참가하여 686개 부스에서 다양한 친환경제품을 전시하는 한편 현장체험 프로그램도 제공하여 참관객들과 친환경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지혜를 나눴다.

캔뚜껑 열쇠고리




비닐포장재 팔찌

공제조합은 부수를 찾는 관람객들이 재활용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재활용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 수 있도록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많은 호응을 받았다.

한국업사이클디자인협회와 함께 업사이클 강사를 초빙, 포장재의 업사이클링 사례와 제품을 소개하고 포장재의 고부가 가치성을 홍보했다.

포장재 별 분리배출 실천체험을 위해서 퀴즈 풀고~ 선물 받고~코너를 마련했다. 이 코너에서는 터치스크린(키오스크) 분리배출 프로그램을 통해 포장재 재활용 품목과 배출요령을 습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총 4개 문항의 퀴즈를 내고 모두 맞추면 업리사이클 제품을 증정하는 행사를 통해 관람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업리사이클 아트 체험장

또한 포장재를 이용한 업리사이클 제품 만들기 체험은 유리병을 이용한 업리사이클 아트 체험장을 설치해 운영했다.

아울러 공제조합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업사이클 제품을 전시하고 포장재를 이용해 스노우볼, 바다보석 목걸이를 만드는 체험도 가졌으며 이를 통해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유도했다.

증정상품도 캔뚜껑으로 만든 열쇠고리와 비닐포장재로 만든 팔찌, 종이팩으로 만든 티슈 등 재활용 제품을 증정해 의미를 더했다.

공제조합 관계자는 “공제조합의 재활용 이념과 사업 방향에 대한 대국민 홍보와 포장재 재활용 성장비전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뒀다.”며 “접근이 편안한 개방형 부스를 제작하고 다양한 참여 이벤트를 통해 관람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고 말했다.

업리사이클링 제품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Korea Packaging Recycling Cooperative)은 2013년 12월 기존의 페트, 플라스틱, 캔, 발포수지, 유리병, 종이팩 협회가 통합되어 만들어진 공익법인이다.

‘공익법인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한국포장재재활용공제조합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제 27조에 따라 재활용 의무 생산자인 제품·포장재의 제조·수입·판매업자의 의무를 대행하는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공제조합의 주요사업은 △재활용 촉진과 재활용 기술의 개선을 위한 연구·기술개발 △재활용의무생산자의 회수·재활용 의무 대행 및 분담금 징수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평가제도 운영, 재활용의무이행 인증 관련사업 △유통지원센터 등 관련 기관과의 공동사업 추진 등이다.

 




[기사입력일 : 2015-11-04 09:59]

환경통신 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3길 10 1204호 발행·편집인 박성열
인터넷신문 서울 아03505 TEL 02-338-9742 FAX 02-338-9743 Email ecots7@naver.com
등록일자 2014년 12월 30일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성열

copyright(c) 2015 환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