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6-06-20 11:44]

블루그린링크(주), 자동유지관리 가능한 비점오염 저감기술 개발로 신기술 인·검증 취득




비점오염이란, 도시, 도로, 농지, 산지, 공사장 등의 불특정장소에서 불특정하게 발생하는 수질오열물질을 말하며, 산업화에 따른 토지 개발의 가속화되면서 대지/도로/주차장 등의 불투수층 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비점오염에 의한 하천, 호소의 수질 영향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2004년 비점오염원 관리 종합대책 수립 이후, 2006년 비점오염원 설치신고제도 도입을 통해 비점오염 방지시설의 설치를 의무화하였으며, 2008년 “비점오염 저감시설의 설치 및 관리ㆍ운영 매뉴얼”을 발간하여 비점오염 저감시설에 대한 설계 기준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비점오염 저감시설의 경우, 별도의 유지관리 시스템이 탑재되지 않아 인력에 의해 정기적으로 시설 내 퇴적물 준설, 필터 교체를 통한 유지 관리를 수행해야 했다. 이에 따라 많은 유지관리 비용 투입 등의 문제로 비점오염 저감시설의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초기 성능을 유지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환경부는 이와 같은 비점오염 저감시설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2014년 “비점오염 저감시설의 설치 및 관리ㆍ운영 매뉴얼” 개정을 통해 비점오염 저감시설 내 자동 유지 관리 시스템의 설치를 의무화하였다.

이러한 시점에 블루그린링크(주)는 비점오염 저감시설의 유지관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13년부터 자동 유지관리가 가능한 비점오염 저감공법 개발을 추진하여, 역세 공정 외에는 별도의 동력이 필요 없는 부표 부상식 고속 여과 공법(A-RCS)을 개발하였다. 특히, 본 A-RCS 공법은 부표를 이용하여 여재를 압축함에 따라 기존의 여과 공법 대비 높은 처리 효율을 확보할 수 있으며, 최적 구조의 역세 시스템 적용을 통해 장기간 여과-역세 반복 운영에도 초기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는게 블루그린링크(주)의 설명이다.

A-RCS 공법은 고탄성의 섬유 여재를 여과조의 수위 상승에 따라 이동하는 부표를 이용하여 압축함으로써 장시간 여과가 진행됨에 따라 여재의 무게가 증가하더라도 안정적인 여재의 압축력을 유지하여 여재간 공극을 축소시킴에 따라 SS 기준 80% 이상의 안정적인 처리 효율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부표를 이용한 여재의 압축 여과를 구현함으로써 기존 비점오염 저감시설의 무동력 운영은 그대로 실현 가능하도록 함에 따라 운영 동력을 최소화한 경제적인 기술이다.

또한, 고탄성 섬유상 여재는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최적 섬유사 구성 및 구조를 도출함으로써 압축 시, 여과조 전체에 균일한 공극을 유지함으로써 편류 현상을 해결함과 동시에 높은 비표면적을 확보함으로써 많은양의 오염 물질을 포집함으로써 초기 강우 시, 발생하는 비점오염의 유입 에 충분히 대응 가능한 여과 시간의 확보가 가능한 기술이다.

특히, 여과 기술의 경우 안정적인 성능 유지를 위해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세 효율이라고 할 수 있다. 여과 종료 이후, 여재의 충분한 역세를 통해 여재 내 부착되어있는 오염 물질을 제거하여 초기 여재 상태로 회복시킴으로써 후속 강우에도 초기와 같이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일 충분한 역세가 이루어지지 않아 여재 내 오염 물질이 잔류하게 된다면 초기 여재 대비 막힘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어 여과 시간 단축, 오염 물질 제거 효율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블루그린링크(주)는 상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조건에서 실험과 CFD 모델링 분석을 통해 최적 역세 시스템 구조 및 운영 조건을 도출하였고, Pilot plant를 운전하여 최소한의 역세 공기 주입 조건에서도 충분한 여재 역세 성능을 구현함에 따라 전력 투입을 최소화함으로써 경제성 확보 또한 가능하도록 하였다.

A-RCS 공법은 기존 비점오염 저감시설의 무동력 여과 운영 조건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부표에 의한 섬유 여재 압축 여과를 통해 높은 처리 효율을 유지함과 동시에 최적 역세 시스템을 탑재하여 장기간 여과-역세 반복 운영에도 초기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에 따라 A-RCS 공법은 안정적인 처리 효율을 확보함과 동시에 운영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처리성능과 경제성을 모두 확보한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블루그린링크(주) 측은 A-RCS 공법이 높은 여과속도 운영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오염 물질 제거 효율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이며, 실제 500㎥/day 규모의 Pilot plant를 대구광역시 도심지 내 합류식 하수관거 말단부 우수토실 내 적용하여 환경신기술 현장 검증을 포함하여 장기간 성능 검증을 수행한 결과, 안정적인 오염 물질 제거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A-RCS 공법이 비점오염 저감시설 외에도 CSOs 처리, 간이공공하수처리 시설 등으로 적용 가능하며, 충분한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임을 검증하였다.

블루그린링크(주)는 신기술 개발을 통해 다수의 관련 특허를 출원 및 등록을 하였고 현장 내 설치한 Pilot plant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한 끊임없는 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최적의 비점오염 저감기술을 개발하였다. 이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환경신기술인증과 기술검증을 모두 취득하였으며, 2015년 ‘제6회 말레이시아 국제환경전시회(IGEM)에 참가하여 적극적인 마케팅과 홍보를 펼쳤으며, A-RCS 공법을 국내에만 머무르지 않고 해외에 소개할 수 있어 향후 적정기술로써 해외에서도 각광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사입력일 : 2016-06-20 11:44]

환경통신 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3길 10 1204호 발행·편집인 박성열
인터넷신문 서울 아03505 TEL 02-338-9742 FAX 02-338-9743 Email ecots7@naver.com
등록일자 2014년 12월 30일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성열

copyright(c) 2015 환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