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16-07-21 00:59]

실내공기질개선 ‘굿에어코리아’ 공식 출범

실내환경관리 전문상담센터, 공기질 개선지침 안내 나서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가 국민적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들은 하루 90%를 실내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실내공기오염이 건강에 더욱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내오염물질의 폐 전달률은 실외오염물질의 1000배에 달하며 화학물질 과민증, 아토피,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킨다.

이처럼 심각한 실내공기 개선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고 있다. (사)한국실내환경협회(회장 정상옥)와 환경일보(발행인·대표 이미화)가 주최하고 환경부가 후원하는 ‘2016 굿에어코리아(GOOD AIR KOREA)’ 캠페인을 공동 전개한다.

맑은 공기, 건강한 삶을 위한 국민실천을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캠페인을 위해 ‘제1기 환경봉사단&서포터즈’를 모집했고, 건강과 환경에 관심이 많은 주부, 대학생, 일반인 등 많은 시민이 참여하고 있다.

본격적인 캠페인 전개를 위해 7월19일 10시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굿에어코리아 국민실천대회 및 실내환경 정책세미나가 열린다.

제1부 개회식에서는 굿에어코리아 공동 조직위원장, 환경일보 이미화 발행인의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공동위원장이며 (사)한국실내환경협회 정상옥 회장의 ‘굿에어코리아 경과보고’, 공동위원장이며 건국대 환경공학과 김윤신 석좌교수(세계공기의 날 추진위원장) 개회사, 상임고문을 맡으신 이수성 전 국무총리의 환영인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또 축사에는 환경부 이정섭 차관에 이어 조원진 국회의원, 한정애 국회의원, 이완영국회의원, 김기선 국회의원, 이상민 국회의원의 축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이날 사회는 굿에어코리아 홍보대사를 맡은 이준형(SBS 공채 8기, 웃찾사 개그맨)과 정수현(기상청 홍보담당)이 함께 진행하게 된다.

상임고문으로 위촉된 이수성 전 국무총리는 “환경단체는 물론 환경관련기업과 시민사회단체와 국민 모두가 한마음이 돼 공기와 자연은 우리 삶의 터전임을 다짐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길 기대한다”며 “국회,정부와 환경 관계기관 모두가 획기적인 정책과 법, 제도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김윤신 위원장은 “금년들어 미세먼지 주의보가 자주 발령되고, 서울의 경우 10여년간 공개질이 개선되다가 2013년부터 기상여건 악화, 중국 북동부로부터 미세먼지 유입 증가 등 다시 공기질이 악화되는 시점에서 국민의 이해와 협력, 실천의 첫걸음은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정상옥 위원장은 “환경단체들과 관련 기관, 무엇보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사회적 공익활동인 굿에어코리아 캠페인을 시작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이미화 위원장 역시 “자원봉사자들의 봉사와 나눔 실천, 환경실천운동의 단결과 화합을 통해 환경취약시설 등에 대한 실내환경 개선 활동을 순수 민간차원에서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1부에서는 굿에어코리아 출범을 축하하는 신평 김기상 선생의 서예퍼포먼스 향연도 펼쳐질 예정이다.

제2부에서는 실천결의 및 발대식에서는 창단선언과 함께 캠페인에 동참할 홍보대사, 봉사단, 서포터즈에게 위촉장을 수여한다.

홍보대사에는 이준형 개그맨, 최진아 가수, 정수현 기상청 홍보담당, 신평 김기상 작가, 채은미 작가, 이오선작가, 녹색환경합창단 강금영 단장이 향후 1년간 굿에어 코리아 홍보를 맡게된다.

제3부 세미나에서는 한국실내환경협회 박현식 부회장의 진행으로 실내환경개선과 관련 정책세미나가 진행된다.

먼저 환경부 류연기 생활환경과장의 ‘실내공기질 관리 주요정책 방향’을 주제로 정부 정책을 소개한다. 올해부터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 명칭을 ‘실내공기질 관리법’으로 바꾸고 건축자재 사전적합확인제 도입과 함께 위해성평가 실시 근거를 마련하는 등의 개선안을 발표한다.

이어 고려대학교 손종렬 교수의 ‘생활 속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범국민적 활용서비스 방안’ 발표한다.

끝으로 한국실내환경협회 전정환 이사의 ‘초미세먼지 관리방안 개선 사례 (IOT기반 적용)’ 발표 후 오염된 실내공기가 어떻게 개선되는지 실내공기 개선 시험을 직접 시연할 예정이다.

한편 제 1기 선정된 환경봉사단과 서포터즈는 캠페인을 통해 공기의 중요성을 알리는 실내공기 관리 지침서 안내, 실내공기진단 무료 상담센터를 운영해 고아원, 양로원의 실내오염 취약한 곳에 소독·방역·진단·개선하는 등 맑은 공기질 개선을 위한 국민실천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기사입력일 : 2016-07-21 00:59]

환경통신 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3길 10 1204호 발행·편집인 박성열
인터넷신문 서울 아03505 TEL 02-338-9742 FAX 02-338-9743 Email ecots7@naver.com
등록일자 2014년 12월 30일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성열

copyright(c) 2015 환경통신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