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사장 김동진, 이하 “포장재공제조합”)은 대형마트 제조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지속가능성 우수(A등급) 포장재 적용 상품 판매촉진 공동 프로모션’을 오는 11월 1일부터 2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포장재의 지속가능성 평가기준’은 한국건설생활시험연구원(KCL) 등이 관련 연구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조합과 대형마트, 제조기업이 수차례 회의를 거쳐 공동으로 마련하였다.
평가항목은 ①포장재의 감량(경량화 지수, 포장공간비율), ②재활용 용이성 및 재사용성 ③재생원료 및 친환경소재 사용, ④포장 신기술 적용 항목으로 구성되며, 기업체의 우수 포장재 적용을 확대하기 위하여 ⑤노력도(감량, 재질⋅구조개선, 리필제품 적용) 가점을 부여하였다.
‘지속가능성 우수(A등급) 포장재’는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포장재 재활용용이성 등급평가기준」에 우수등급 또는 최우수등급이 해당되며, 포장재의 사용량을 줄이고, 재생원료 또는 친환경소재를 사용하거나, 포장 신기술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 A등급 포장재는 환경측면에서 ‘포장재의 우등생’ 이라 할 것이다.
지속가능성 우수(A등급) 포장재는 ‘포장재 지속가능성 평가위원회’를 통하여 엄격히 심사한다. 위원회는 학계, 산업계, 유관기관, 포장기술사,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어 현재까지 총 195개 제품을 선정하였다.
제조기업은 지속가능성 포장재를 적용한 상품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대형마트는 이러한 상품을 선정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고자, 포장재공제조합과 협력하여 공동 프로모션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공동 프로모션 행사를 통해 제조기업에게는 포장재 사용량 감축,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 사용 확대의 동기부여가 되고, 소비자에게는 우수 포장재 적용 상품에 대한 관심과 환경에 대한 동참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을 위하여 공통 평가기준으로 선정된 우수 등급 포장재를 적용한 상품을 하나의 슬로건(포장의 진심,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여정) 아래, 마트3사가 개최하는 국내 최초 공동 프로모션 행사인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하는 제조기업별 대표제품은 다음과 같다.
광동제약 비타500 100㎖(10입), 남양유업 맛있는 우유 GT 900㎖, 롯데칠성음료 초경량 아이시스 500㎖, 매일유업 마이 카페라떼 220㎖ 3종(마일드, 카라멜마끼아또, 마일드로어슈거), 서울우유협동조합 나 100% (200㎖ 500㎖, 1000㎖), LG생활건강 코카콜라 1.2L(오리지널, 제로)
김동진 이사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앞으로 더 많은 조합 회원사가 지속가능성 우수 포장재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밝혔다.